환유가 제공하는 동기들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먼저 Goossens(1990)를 보면 그는 동기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 은유내의 환유, 환유 내의 은유, 은유적 맥락에서의 탕 환유화 등이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는 쓰임이 환유에 바탕
환유와 다소 비슷한 측면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중국어 속에서 은유적 표현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이유를 한자의 특징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었다. 한자를 구성하는 3요소는 한자가 각각 지니고 있는 자체의 글자 모양으로, 한자와 시각적으로 구분되는 요소인 형(
환유의 종류가 구별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는 행위자이며, 자주 사용되는 요소는 원인, 대상, 장소 등이 있다. 도구, 시간, 기존 사건 등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
Ⅱ. 라캉의 주체 개념
1. 자크 라캉
1) 자크 라캉(Lacan, Jacques. 1901~1981)에 대해서
파리 출생으로 전통적인 프랑스 정신의학에서 출발하여 프로이트(Sigmund Freud) 사상의 해석과 그 이론의 실천에 새로운 면을 개척한 철학자이자 정신과의사, 정신분석학자이다. 1932년 편집증에 관한 박사 논문을 써서 프로
◎ 축어적 표현 :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들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을 지칭한다.
◎ 비축어적 표현 :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들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대로 사용되지 않고, 다시 말하면, 어느 한 표현의 의미가 그 표현을 구성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한 정보가 전달됨으로써 생겨나는 구성요소들 사이의 연관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물의 커뮤니케이션은 영상물을
환유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는 연상의 미미지를 오랫동안 간직하고 그 영화의 전개 시나리오를 미리서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2공통) 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서론: 사진의 이해
사진은 현실을 재현하고 기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한 장의 사진이라도 과거에 대한 증명으로 작동하며 역사로서 기록되는 것이다. 또 사진은 단순한 기록물 이상의 예술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 사진의 역사는 중세 16세기르네상스 시대의 카메라 옵스큐라를 기점으로 카
(1) 구조주의 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관계성: 구조주의 비평은 문학 작품 하나의 총체적 구조로 보고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텍스트 안에서 찾아 문학의 독자적이고 자족적인 존재성을 밝히려는 비평 방법으로, 문학 텍스트 내에 있는 구조들의 보편적인 현존과 그 구조들 사이의 필
1. 들머리
이 글은 최근 중국에서 만들어진 광고 문안을 수사학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의 연구 대상은 박종한(2001)과 마찬가지로 광고 카피 속의 헤드라인이며, 자료 역시 2000년에 상하이에서 수집한 것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도시의 하루는 광고에서 시작하여 광고에서 끝